이번 패치 및 시즌으로 게임이 좋게 많이 바뀌었다길래 틈틈히 하고 있다. 근데 발매 초기에 나는 악몽 진입도 못한 상황에서 그만두었기 때문에 엔드 게임 플레이는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뭐 비교하고 자시고 할게 없군. 다만 여기까지 오는 렙업 과정은 꽤 비교가 된다.

 

시즌 캐릭 처음 만들고, 스토리는 스킵할수 있는데, 그럼 이제 전 뭘 해야 하죠...? 시즌 퀘스트가 있다고 하니 따라가 봅시다. 강철 늑대단 평판 올리란다. 어떻게? 지옥 물결 사냥해서. ...그래 뭐 더 있는거 없고 닥사다. 이 부분이 좀 지겨... 울줄 알았는데, 의외로 괜찮았다. (패치 전에는 어땠는지 모르겠고) 몹이 계속 나온다. 분명 몹 잡았는데 한칸 가면 또 있고, 분명 몹 잡았는데 갑자기 땅에서 솟아나고 하늘에서 떨어지고, 분명 몹 잡았는데 상자 누르니깐 몹이 튀어나온다. 이렇게 정신없이 잡다보면 어느새 잉걸불이 백개 넘게 쌓여있고, 이걸 다시 템으로 바꿔야 하고, 그 상자까지 가는 길에 또 몹이 한가득이고, 상자 열면 또 몹나오고. 뭐 생각하고 고려할거 없이 그냥 눈에 보이는 몹만 열심히 잡으면 된다 ㅋㅋㅋ 아 이게 사람들이 그렇게나 원하던 핵 앤 슬래시구나, 싶었다.

 

처음에는 드루면 늑드루지! 해서 그쪽 트리를 타봤고, 이거 늑드루는 독뎀 도트딜 기반이네...? 이럼 성능캐가 못될텐데 생각했고, 레벨 30쯤 찍고 렙업용 트리 좋다는걸로 갈아탔다. 쳐부수기 트리. 필수 위상 옵션이 몇개 있긴 한데 이미 주운것도 있고 던전 가서 챙겨오면 되는것도 있다. 쾅쾅 거리면서 한번에 몹 지워버리는게 상당히 인상적이었다. 이후로는 아직 마저 못 연 릴리스 제단 챙기고, 보루 다 열고, 시즌 퀘 다 마무리 하고, 45렙쯤에 악몽 넘어가고, 55렙에 고행 넘어갔다.

 

사실 그 동안 필드에서 사람이 잘 안보였는데, 고행 오니깐 사람들이 여기 다 있더라. 지옥 물결 하러 가도 몹 리젠 포인트에 사람들이 한가득이라서 의도치 않게 버스만 타는 느낌이었다. 그러다가 슬슬 엔드 게임 세팅을 해볼까? 바람 칼날 독뎀으로 싸운다고? 몹이 잘 죽긴 하는데 세팅빨 보다는 그냥 무기빨 같고, 대량 학살이 안되는게 좀 불편하네... 싶은게 현재까지 플레이이다. 장기적으로 그 필수 옵션 있다는 고유 머리를 먹고 뭐지 회오리 늑대? 뭐 그런 트리로 갈아타볼까 싶다. 다시 보니깐 언제 어떻게 먹었는지 기억도 안나는 지금 끼고 있는 고유 머리가 그 머리가 맞다고 한다. ...그럼 트리 갈아타야지.

 

위 플레이 과정에서 게임이 어려웠던적은 한번도 없었다. 그게 발매 초기의 플레이 경험과 상당히 다른 점 중 하나였다. 일단 초반부터 뭐가 전설이 많이 떨어지고, 저 시즌 퀘에 연관된 강철 늑대단 평판 보상으로도 뭐가 많이 떨어져서, 뭐 의도하지도 않았는데도 서로 시너지 내는 세팅이 나온다.

 

거기에 중요한게 담금질. 뭔 공격력 50% 증가 웁션 같은걸 냅다 4부위 가까이 바를수 있다 보니 화력이 넘쳐흐른다. 권장 레벨 무시하고 45렙 55렙에 각각 난이도 허들 던전이 아무 문제 없이 클리어가 된다. ...사실 정말로 문제 없었던건 아니고, 보스전에서는 스치면 사망이긴 했는데, 화력이 워낙 강해서 전투 시간도 짧아지다 보니 조금만 집중하면 될 일이였다.

 

전설 능력도 이전엔 위상을 템으로서 하나하나 가지고 있어야 했는데 이젠 단순히 도감에 등록되고 언제든지 꺼내 쓸수 있게 되었다. 또한 템 옵션 자체도 희귀 2옵션, 전설 3옵션으로 고정되었지. 결국 옵션 잘 뜬 희귀템에 위상 바르는건 이젠 안해도 되고(베이스 템 자체가 부족한 극초반이면 몰라도), 전설템만이 유효한 템인데, 전설도 상당히 잘 떨어지는데다가, 전설도 능력을 맘대로 바꿔 바를수 있다보니(초반엔 이걸 몰라서 안쓰는 전설템이면 다 뽀갰다 ㅠㅠ), 전설이라는게 그냥 기본 베이스템이 된 느낌이다.

 

그리고 전설 옵션도 템에 종속되지 않다 보니, 플레이 감각으론 템에 옵션을 붙이는것에 대한 논리가 전혀 없어진다. 왜 옵션을 템에 발라야 해? 그냥 스킬 슬롯이 템 장착 칸 수 만큼 있는거 아냐? 라는 생각이 든다. 이 쯤 오면 게임 디자인 자체를 재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거랑 똑같은 상황인게 와우 판다리아 리믹스인데, 이건 뭐 기존 시스템을 재활용해서 구현한거니 그러려니 해야겠지.

 

엔드 게임을 이제야 처음 접하는거다 보니 정복자 보드도 이제야 처음 써 본다. 근데 이게... 허... 참... 쓸데없이 머리를 굴려야 하는 퍼즐 게임이었군요... 캐릭 성장을 이렇게 해야 되는게 맞아? 너무 무지막지한 미니게임이 여기에 붙어있는데. 이건 좀 더... 간소화 시키는편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시즌 끝났다는걸 얼마전에 알았다. 그럼 시즌 템들을 스탠으로 옮겨야 하는데... 창고도 캐릭터 슬롯도 여유가 전혀 없다 ㅋㅋㅋ 결국 아무래도 안쓸듯한 잡다 세트템들 버리는걸로 일단 공간 확보해서 옮길수는 있게 하고, 잡다 룬(그리고 최하급 보석)은 그냥 다 합쳐버렸다. 이거 안합치고 여러개 묶어서 파는게(교환하는게) 이득인건 알겠는데, 그거 보관하고 있을 공간적 여유도 그렇게 교환할 시간적 여유도 없다. 그냥 솔플 게임인 셈 치자. ...그래도 혹시나 해서 룬 합치기는 각각 랄/헬까지만 하고 멈췄다.

 

그렇게 창고 정리가 끝나고, 그럼 목표했던 수수께끼를 만들어봅시다. 창고에 있던 재료템들 중 슈페 하나에다가 만들었는데, 만들고 나서 보니 방상이 아니라 내구도 상승이었네? 좀 실수한것 같긴 한데... 어차피 방상 재료 있지도 않은거였고, 수리비 조금 더 나온다는게 단점이 될려나.

 

이렇게 수수 만들고, 모자씬에게 장착해주고, 사냥을 해 봤는데... 그리고 깨달음을 얻었다. 아! 이래서 템 세팅에 패캐가 들어가는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전혀 안챙겼더니 뭐 텔레포트 시전을 하루종일 한다. 그냥 버스트 쓰고 달리는게 훨씬 빠르네!!

 

...그리고 디아2를 여기서 또 계속 하고 있을순 없으므로 스톱. 언젠가 생각나면 다시 와서 수수 두르고 이것저것 해 봅시다. 


 

 

 

생일 카호. 약 30연차만에 뽑았고, 이후 일일 단차에서 또 나왔다. ...이왕 이리 된거 페탈코인 좀 써서 한돌을 시켰다. 하트비트 패시브 만으로도 의미는 있겠지.

 

356days 코즈에. 열심히 가챠 돌리다가 나왔다. ...매번 픽업이 둘이면 화제가 되는 성능캐보다는 그렇지 않은쪽이 나오더라고.

 

카루타 츠즈리. 픽뚫. 니가 여기서 왜 나오니 ㅠㅠ

 

365days 메구미. 무료 연차 이벤트도 있었고, 신규 픽업 카드들 뽑아보겠다고 돌 넣고 가챠 돌린것도 있고 해서 천장 재화가 오버해서 쌓였다. 450개가 생겨버렸는데도 픽업 획득률은 4장 중 1개 (356 코즈). 더 이상 돌릴 돌은 없고, 레이디버그쪽은 통상이라서 365 메구를 천장으로 데려왔다. 남은 천장 재화 약 150개가 아깝긴 한데, 이건 어떻게 살릴 방법이 안보이네. 더 과금 하긴 아깝고.

 

 

 

이번 서클전. 개인전보단 밀리긴 했는데 그래도 아슬아슬하게 개인 랭킹 in1000을 성공했다. 사실 안될줄 알았는데 막날쯤 되니 생각보다 밀리는 속도가 상당히 느리더라고. 계속해서 개량되는 루프덱 편성이 나오고, 또 첫날의 내 편성이라고 해도 좀 더 고점을 노릴 방법 혹은 운이 있는듯 했는데... 그렇게까지 하고싶진 않아서 좀 적당히 헀더니 이렇게 되었다. 서클 랭킹 및 서클 내 개인 랭킹은 이젠 거의 고정된 느낌이네.

 

그리고 이번달은 예정되었던대로 페스 라이브가 없고, 미발표 유사 이벤트가 있는것도 아니었다. 정말로 컨텐츠 속도가 1/3이 된 셈이군. ...뭐 그래도 되겠다고 운영/제작측에서 판단한 결과가 이거일테니, 팬인 입장에서는 '그래도 아쉽다'라고만 말 해 두겠다.

 

그나마 다행인건 스토리도 저 1/3 속도에 맞추어 지고 있다는거다. 매번 한달 단위 스토리와 그 마무리를 그 달의 페스라이브로 하는 구성이었는데, 이번에는 꽤 호흡을 길게 가져가고 있다. 이번달 하나로 돌케 스토리. 그람 다음 다다음에 각각 미라파 스리부 스토리 보여주고 그 후 페스 라이브에서 (음반으론 이미 나온) 신곡들 공개하면 되는거겠지.

 

페스 라이브 S티켓 생각하면 슬슬 그레이드 라이브도 챙겨야 할것 같고(현재 7천위 정도 나오고 있다), 그랑프리에서 내 개인 랭킹 생각하면 최소한 in1500은 해야 할것 같은데... 이거도 따로 공략 같은거 찾아봐야 할려나. 내 생각대로 알아서 할려면 꽤나 시행착오가 많이 필요할것 같은데. 그럼 공략은 또 어디서 찾는담...


 

카에데. 지난번 픽업때(누군지 기억 안난다) 10연 한번 눌러봤다가 바로 튀어나왔다. 아 이건 안되겠군 싶어서 더 이상 안돌렸다.

 

미네. 아무래도 얘는 쓸 일이 자주 있을것 같아서 아껴두고 있던 선택권을 사용했다. 

 

키쿄. 10연권 세장 있던거 써봤는데 나왔다. 쓸 일이 있을줄은 모르곘는데, 감사합니다.

 

근래 블루아카도 사실 그리 열심히 안하고 있어서 - 총력전은 적당히 인세인 시클로 2만등 이내의 금트 따고 만다. 대결전은 3속성 다 적당히 인세인 시클 하면 이상하게 매번 플래가 되긴 하더라. - 돌이 상당히 많이 쌓였다. 천장 치고도 한참 남을 정도로. 엘레프도 캐릭 몇개는 그냥 키울 정도로 쌓여 있고. 그러다가 또 나중에 성능캐 한번에 튀어나오면 다 쓰게 되겠지만.


 


맥팩 바니 토키. 이건 질러야지 그래. 월 바뀌고 스토어 VIP 할인 쿠폰 새로 나온거 적용까지 했다. 근데 발매가... 정직하게 1년 뒤군 ㅋㅋㅋ 진짜 잊고 있으면 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