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나 익스트림. 원랜 할 생각 없었는데 어째 분위기가 '다들 당연히 해야 하는거' '이거 해야 in1만'으로 흘러가더라. 내가 여태 1만 안으로 들긴 했으니 내 정도의 스펙이면 익스트림 깨서 1만 들어가는게 맞지 않으려나 라는 생각도 들고. 그래서 작정하고 들이박았다.
몇시간동안 계속 모의전 들이박으면서 파티 조합 및 순서 연구하고 위치 어떻게 나오는지 파악하고(이 빌어먹을 게임은 범위 스킬이 많아서 위치가 중요한데 캐릭 이동 기능도 없고 최초 배치 위치 파악 하는 방법도 없다! 2페이즈 배치 위치는 어떻게 알아내라고! 저난이도 1페 밀고 포기하고 2페 파티 넣어보고 이상하면 다시 처음부터를 반복했다 이게 무슨 개지랄이야) 딜 조합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을 했다. 폰으로 하니깐 발열 및 그에 따른 프레임 드랍이 너무 심해서 패드로 했다.
근데 사실 이러한 '트라이' 과정이 게임의 재미가 되어야 하는데... 과금만 했으면 이런거 필요없이 대충 파티 짜서 때려박으면 그냥 클리어가 되잖아. 이게 대체 뭐 하는 짓인가, 통칭 '현탐'이 꽤 쎄게 왔다. 근데 지금까지 투자한 그 몇시간이 아까워서 포기를 안했다. 이런걸 보고 매몰 비용이라고 하던가.
아무튼. 대략 전개 과정을 정리하면. 일단 2파티 클리어 공략 참고해서 시작, 대략 230만 남고 1군 파티 끝나는데 2군 파티가 그걸 다 잡지를 못한다. 3군 4군 갈수록 스펙이 급속도로 낮아지는데 3페는 모래폭풍 날라와서 순식간에 끝난다. 아 이건 안되겠다. 1군 파티를 젤 뒤에 해서 3페 모래폭풍 전에 쓸어버려야겠구나.
그런데 2군 파티를 처음에 넣었는데 1페를 못넘긴다. 여기서 이어서 1군 파티 투입해봤자 클리어 못하는건 자명해 보인다. 파티 하나 더 넣어서 파티 두개로 1페를 밀고, 페이즈 전환 시간을 생략시켜버리자.
그렇게 파티 두개로 1페 넘기는 조합을 만들어 내고, 2페 시작부터 1군 파티 투입. 그리고 2페의 모래폭풍에 쓸린다. 스턴 게이지를 잘- 조절하면 스킵도 가능할텐데 그게 말처럼 쉽나 딜컷이 되는 게임도 아닌데. 여기서 일단 포기하고 크킹이나 하러 갔다.
이후 AM 4시 지나고 카린 좀 더 육성 시켜주고 재도전. 1페 미는 파티 두개가 2페 초반 딜도 조금 더 할수 있을 정도 까지만 딜 즉 시간이 더 확보되었군. 일단 2페에서 1군 파티가 모래폭풍은 맞는다고 가정을 하고, 어차피 미사일 안맞는 세계선이면 한대 맞아도 전멸은 안하니깐, 어디까지 가나 그냥 쭉 진행을 해 봤다. 타임오버까지 버텨도 딜이 20만 넘게 부족하더라고.
아 이건 안되겠다 파티 하나 더 넣어야겠군... 그래서 2페 넘어가고 딜 조금이라도 더 밀어줄 파티를 하나 더 끼워넣었다. 3파티로 어떻게든 하고 싶었는데 결국 4파티가 되어버렸고, 앞쪽 얼추 안정화되고 되는데까지 밀어봤다. ...최종적으로 7파티 클리어 나오더라고. 거 참.
그래 이리된거 클리어는 찍자 싶어서 실전 들어갔는데, 2페 1군 파티때 딜이 뭐가 어떻게 꼬였는지 모래폭풍을 스턴으로 씹어버렸고, 덕분에 3페 레이저 맞아도 아무도 안죽더라. 앞에서 좀 컨트롤 실수, 그리고 3페에서 생각치 못한 상황을 봐서 당황한거만 없었어도(마키 EX 5코스트 날려먹지 말고 죽는거 확인하고 히비키 EX 던졌으면 됐을텐데) 4파티 클리어로 끊어버릴수도 있었을것 같은데... 마무리 5군 파티까지도 나와야 했네.
이 과정이 게임적으로 재밌...을수도 있었겠다만, 과금이라는 지름길이자 궁국의 정답이 뻔히 있는 상황이다 보니 안해도 될 고생을 했다는 생각만 들어서 만족감이나 달성감 그런것도 없고 그다지 즐겁지가 않다. 그렇다고 그 즐거움을 얻기 위해서 과금을 한다? 운 좋게 하나 뽑으면 끝나는게 아니라 등급업을 위한 정량을 채우기 위한걸?
내가 여러번 스쿠스타 생각난다고 말을 했는데 정말 딱 그 꼴이다. 스토리 때문에라도 블루아카 컨텐츠를 접을 생각은 없다만, 블루아카 '게임 과금'은 좀 접어야겠다. 메인 스토리 미는건 과금 없어도 가능하고, 메인 컨텐츠 즉 총력전 미는건 과금 조금만 효율적으로 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다. 안해. 이럴꺼면 어제 기간 만료됐다고 1만+5천 정액제 계속해서 안지르는건데... 이게 마지막 과금이 되겠군.
가챠겜은 운 좋게 하나라도 건져내면 그걸로 충분히 할수 있는 '고전적' 게임들만 주로 해야겠다... 데레스테 열심히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