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엔딩 완료. 이번엔 도시 스팸하고 공장 도배해서 경제 승리를 노려볼 생각이었는데... 이데올로기 찍을때쯤 해서 전 세계 세력들이 돌아가면서 선전포고 하고 있고, 경제력으로 유닛 찍어 내면서 역공해서 도시 하나 뺏고, 평협하면서 또 도시 하나 뺏고 반복 하다 보니깐... 군사 진행도가 다 차버렸다-_-;; 그래서 그걸로 원폭 만들고 게임 끝냈다. 뭔가 좀 이상하군.
일단 평협 시 도시 주는 조건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이고, 또 경제 진행도는 요구치가 더 줄어들 필요가 있어 보인다. 너무 느려! ...아니면 그 속도가 과학 연구 다 하고 위성 발사까지 기준으로 한건가? 그럼 이 군사 승리가 지나치게 빨리 된거일수도 있겠군.
게임 진행에 별 고난이 없었기 때문에 난이도 또 올려도 되겠다. 첫 플레이는 3/6(총독). 이번엔 4/6(군주)였다. 근데 이 시리즈는 난이도 올리면 초반이 엄청 힘겹고 AI 뒷꽁무니만 따라가다가 결국 수십시간 뒤 패배해버리는 게임인데, 이번작도 크게 다르진 않을테지. 아니면 저 시대별 리셋이 AI보단 플레이어에게 더 좋게 작용하는 무언가가 있으려나?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그러고보니 유산의 길 포인트 하나도 못채우면 다음 시대에 암흑기 정책을 쓸수 있다는데, 그거 포인트 안채울수가 있나? 일부러 그러기도 힘들겠다야 ㅋㅋㅋㅋ
그리고 게임 진득히 해 보니 또 다른 문제점이 느껴진다. 비단 이번 문명7 뿐만 아니라 근래 나오는 게임들에서 자주 보이는 현상인데... 게임 내 오브젝트 모델링을 지나치게 디테일하게, 확대 해서 봐야만 그것을 알수 있을 정도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근데 사실 게임에서 중요한 부분은 화면을 거시적으로 봤을때의 시인성인데 이건 전혀 고려 안한 모델링이 되버린다. 이 게임도 마찬가지이다. 도시에 건물과 시설이 뭐가 있는지도 모르겠고, 전쟁 하면서 거기에 유닛까지 섞이니 더더욱 개판이다. 도저히 구분이 안된다. 이럴꺼면 전략 맵 모드라도 만들어 주던가!
뭐 이 정도면 발매 직후 혼돈의 게임을 충분히 익히고 즐겼다. 대략 이번 주말 전후로 한번 소모한 셈인가. 이제 다시 딴거 할꺼 원래 하던거 하러 갑시다... 다음 패치가 나오거나, 갑자기 문명이 또 끌리거나 할때 까지.
추가)
새벽에 패치가 나왔군. 전쟁 마구 걸고 도시 가져다 바치는거 수정 했나보구나 ㅋㅋㅋㅋ 그래 그건 좀 심각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