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엔딩 완료. 이번엔 도시 스팸하고 공장 도배해서 경제 승리를 노려볼 생각이었는데... 이데올로기 찍을때쯤 해서 전 세계 세력들이 돌아가면서 선전포고 하고 있고, 경제력으로 유닛 찍어 내면서 역공해서 도시 하나 뺏고, 평협하면서 또 도시 하나 뺏고 반복 하다 보니깐... 군사 진행도가 다 차버렸다-_-;; 그래서 그걸로 원폭 만들고 게임 끝냈다. 뭔가 좀 이상하군.

 

일단 평협 시 도시 주는 조건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이고, 또 경제 진행도는 요구치가 더 줄어들 필요가 있어 보인다. 너무 느려! ...아니면 그 속도가 과학 연구 다 하고 위성 발사까지 기준으로 한건가? 그럼 이 군사 승리가 지나치게 빨리 된거일수도 있겠군. 

 

게임 진행에 별 고난이 없었기 때문에 난이도 또 올려도 되겠다. 첫 플레이는 3/6(총독). 이번엔 4/6(군주)였다. 근데 이 시리즈는 난이도 올리면 초반이 엄청 힘겹고 AI 뒷꽁무니만 따라가다가 결국 수십시간 뒤 패배해버리는 게임인데, 이번작도 크게 다르진 않을테지. 아니면 저 시대별 리셋이 AI보단 플레이어에게 더 좋게 작용하는 무언가가 있으려나?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그러고보니 유산의 길 포인트 하나도 못채우면 다음 시대에 암흑기 정책을 쓸수 있다는데, 그거 포인트 안채울수가 있나? 일부러 그러기도 힘들겠다야 ㅋㅋㅋㅋ 

 

그리고 게임 진득히 해 보니 또 다른 문제점이 느껴진다. 비단 이번 문명7 뿐만 아니라 근래 나오는 게임들에서 자주 보이는 현상인데... 게임 내 오브젝트 모델링을 지나치게 디테일하게, 확대 해서 봐야만 그것을 알수 있을 정도로 만드는 경우가 있다. 근데 사실 게임에서 중요한 부분은 화면을 거시적으로 봤을때의 시인성인데 이건 전혀 고려 안한 모델링이 되버린다. 이 게임도 마찬가지이다. 도시에 건물과 시설이 뭐가 있는지도 모르겠고, 전쟁 하면서 거기에 유닛까지 섞이니 더더욱 개판이다. 도저히 구분이 안된다. 이럴꺼면 전략 맵 모드라도 만들어 주던가!

 

뭐 이 정도면 발매 직후 혼돈의 게임을 충분히 익히고 즐겼다. 대략 이번 주말 전후로 한번 소모한 셈인가. 이제 다시 딴거 할꺼 원래 하던거 하러 갑시다... 다음 패치가 나오거나, 갑자기 문명이 또 끌리거나 할때 까지.

 

추가)

새벽에 패치가 나왔군. 전쟁 마구 걸고 도시 가져다 바치는거 수정 했나보구나 ㅋㅋㅋㅋ 그래 그건 좀 심각했어.


 

 

 

- 지난판은 망해서 리트라이. 근대까지 왔다. 시대별 리셋으로 스노볼링을 억제하고 어쩌저쩌 그러는데, 그래도... 나만 리셋 되는게 아니라 다같이 리셋 되는데다가, 지어놓은 건물들이 산출이 줄어들 뿐 사라지는건 아니라서 결국 스노볼링은 굴러간다. 군사 유닛 남는것도 영향을 주는데 이건 조건을 모르겠네. 군단장 레벨 비례인가? 근데 저 전단장은 0렙인데 왜 배 가지고 왔지?

 

- 대항해시대 문명은 하와이를 골랐는데, 듣던 소문 대로 일단 이건 사기 맞다. 해양 타일마다 문화+2가 말이냐 진짜 ㅋㅋㅋㅋㅋ 식량 건물마다 문화+4도 강력하고. 근데 이러한 고유 정책 카드는 문명 선택할때 뭐뭐 있는지 볼수가 없나? 어휴 UI 별로란 소리를 듣지...

 

- 맵은 대륙 플러스 하는게 맞다. 이래야 섬들 징검다리 타면서 대항해시대 진출이 가능하다. 근데 이렇게 해상이 중요해지면 차라리 군도라 하는게 낫지 않을까?

 

- 옵션에서 시대 말 위기를 빼버렸다. 이러니 게임이 엄청 편해지네. 그리고 시대 말에 하는게 의미 없다, 라는것도 게임을 이해하니 좀 상황이 바뀐다. 정착지로 쓰던거 도시로 올려서 도시 전용 건물 하나라도 더 지어놔야한다. 특히 과학 유산 다 채워서 대학을 유지할수 있으면 그거 최대한 많이 박아둬야 한다. 

 

- 종교를 이해했다. 시가지(건물 설치한 타일)와 교외(시민 배치하여 시설이 생긴 타일) 각각 개종을 해야 하는구나. 그렇게 두개 다 개종이 되면 이제 도시 개종으로 인정되어 각종 보너스를 받게 된다. 근데 전작처럼 뭐 개종력에 따라 시민 일정 비율만 개종하고 그런건 사라진듯 하다. 그걸 간소화한게 시가지와 교외의 2분할인가? 그래서... 내 도시 다시 개종 당해도 선교사로 다시 바로 재개종 하면 된다. 아, 그 도시 종교에 따라서 나오는 선교사 종교 달라지고 그런거도 없다. 그냥 내가 뽑은 선교사는 항상 내가 만든 종교이다. 이래저래 많이 간소화 되었군. 

 

- 고유 유닛 있는놈한테는 덤비지 말자. 대항해시대를 맞이하여 신대륙에 있는 세력 하나 먹으려고 했는데, 분명이 배들 끼리 전투력은 동일한데 내가 피해를 두배 더 받는다. 알고보니 그 고유 유닛이 해전에서 전투력 보정 +5를 받는거더라. 그걸 어떻게 이겨!! 결국 세이브 파일 되돌렸다 -_-;;

 

- 평화협상 AI가 좀 문제가 있다. 도시 하나 내 주고 평협하는건 이해하는데, 이번 시대에 수도를 바꿔서 지난 시대에 수도였던 도시도 선택지에 그냥 들어가있다. 불가사의 한가득 달린 발전 대단하게 한 도시를 그냥 날로 먹을수 있다. 

 

- 유산 게이지 만땅 찍어서 해금되는 황금기 유산은 단 하나만 고를수 있구나. 왜 포인트 있는데 안골라지나 했네. 이러니 UI 별로란 소리를 듣지... 아니면 게임 하기 전에 인게임 백과사전 다 정독 해야 돼? 옛날 시대라면 그게 맞다만 요즘엔 힘들텐데.

 

- 마지막 시대는... 유산의 길 4개 다 챙길 필요 없잖아? 이제 예전 문명 하듯이 승리 플랜 하나만 정해서 그거 위주로만 하면 되나? 경제. 공장 수에 비례해서 포인트가 오르는데 공장은 도시 당 하나씩이니 사실상 도시 수가 중요하다. 경제(골드) 보다는 확장(팽창주의)쪽이란 느낌이네. 군사 .심플하다. 다른 세력들 도시 계속 먹어가면 된다. 과학. 기술 연구와 프로젝트. 결국 과학과 생산력이네. 문화. 유물 이거 제로섬 게임인데 어쩌잖거지? 가장 막막해보인다. 다른 세력 유물 전시한 도시 뺏으면 그게 내껄로 되나? 그럼 사실상 정복승리군.

 

- GPU 이용율이 100% 뜨고 쿨러가 풀스피드로 돌아가고... 방이 뜨거워진다. 분명 한겨울이고 보일러 적당히 켜 놔도 다른 방은 약간 서늘한데 내 방은 덥다. 일부러 창문 열어놔야 할 판이다. 근데 3070Ti가 이정도면 근래 나오는 5080 이런거는 진짜... 전열기기가 따로 없겠구만.


 

 

무료 100연 이벤트에서 먹은 것들. 100연까지 해서 사오리는 뽑았고 히요리는 남은 상태. 근데 사실... 무료 100연 이벤트는 강제 100연 과금 이벤트이기도 하지. 남은 티켓들 30연차치 있고, 그럼 +70은 남은 돌로 하면 천장 가면 되겠군 이란 생각으로 돌렸는데, 그렇게 티켓 소모하다가 130연째에 히요리가 나왔다. ...천장 갈려고 마음 먹으니깐 튀어나오네. 아무튼 감사합니다.


 

 

 

본래 주말엔 프라모델 작업을 해야 하지만... 문명 좀 하다 보니 시간이 증발했다. 급한대로 일단 배송 온 탱크 색놀이 특전 파츠만 꺼내서 끼워줬다. 가슴 볼륨 차이가 확실하구만. (상세 코멘트 후략)

 

구성을 정리하면,

헤드 : 건너

상의 : 탱크 미드나이트 팽 특전 파츠 + 건너(흰색 어깨 가동부)

복부 : 건너 미드나이트 팽 특전 파츠

나머지 : 건너 미드나이트 팽

이렇게 되겠군.

 

근데 이거 탱크 색놀이 특전 파츠가 세라복 깃 부분은 빠져있다 ㅋㅋㅋㅋ 그래서 온전히 단독으로 상체를 만들 수 없다. 이걸 쓰면 본래 건너 상의도 세라복 쓸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여기서 오류가 나네. 그리고 분홍색 세라복 스커트는... 어디에 어떻게 조합을 하는 걸까... 

 

 


 

 

 

아르카나디아 베르루타

 

고정성은 좋은데 이것저것 많이 붙어 있어서 다루기가 힘들다. 포즈 하나 잡는데 몸체 뿐만 아니라 주변 악세사리들 관절들도 다 하나하나 조정해야 한다. 꽤나 조형이 강조된 골반과 그걸 가림의 미학으로 승화하는 사이드 스커트의 조화가 일품이다. 그리고 배에는 리얼터치를 발랐다. 훨씬 낫구만.

 

 

 

 

 

메가미 디바이스 SOL 호넷

 

만질때마다 후두둑 떨어지던 바인더 날개와 사이드 아머 조인트를 무수지 접착제로 붙여버렸다. ...근데 이거 매뉴얼에도 접착제 바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었구나? 어깨 견갑골쪽 처럼 적당히 다루면 문제 없는 부위라고 생각하고 넘어갔었나보다.

 

최근에 제품들 다시 만지면서 느끼는건, 메가미 초기 모델은... 가동성이 전부인 제품이라 포즈를 꽤 과감하게 잡아야 한다. 그 특유의 바디 라인과 실루엣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도록. 어깨랑 골반 개량 파츠 쓰면 확실히 나아지긴 하는데, 얘는 기본 사출색이 주황이라서 색 맞춤 할꺼면 도색을 해야 하는게 또 문제네.

 

 

 

 

 

메가미 디바이스 SOL 로드런너

 

본래 전신 타이즈 상태로 조합해서 전시중이었는데 이번에 살색 파츠 가능한걸로 다 바꿨다. 괜히 같은 제품 두개 차별화 해 보겠다고 하지 말고 그냥 좋은건 좋은 상태로 두자. 그리고 가슴 장갑도 제거. 실루엣이 망가지는건 둘째 치고 노란색 부분이 계속 어깨 가동에 걸려서 떨어져 나간다. 필요 없어 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