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만에 NDSL들 꺼내서 점검을 해보는데, 두개 다 상태가 엉망이다. 2006년에 구매한 A는 팩 인식률이 약 10%(-_-;;)에 액정 황변이 심하게 왔다. 또한 방향키 키감이 다른 기기들보다 확실히 헐렁해졌다. 2009년에 중고로 구매한 B는 전원이 제대로 안들어온다. 잘 켜지지도 않고, 일단 켜져도 제멋대로 꺼졌다 켜졌다 반복한다.

 

처음엔 전원 스위치 문제인가 싶었는데... 사실 B는 2010~11년쯤에 크게 고장이 났었다. 충전선 연결시켜놓은 상태에서 선에 발이 걸려서 본체가 슉 쾅! 그리고 액정 절반이(상단인지 하단인지 기억이 안나네) 꺼멓게 먹통됐다. 당시엔 막 군대 휴가 나온 참이여서 뭐 어떻게 조치도 못하고 몇년 더 방치를 했는데, 다시 켜보니 멀쩡하게 잘 되더라? 그렇게 한때 계속 쓰다가... 이제 다시 맛이 갔네. 아마 그때의 후유증으로 액정 연결부가 맛갔거나 어디 쇼트 나고 있다거나 보드 CPU 자체가 맛갔거나 뭐 그런것 같다.

 

그렇게 둘 다 제대로 굴리기엔 영 좋지 않은 상황. 그러다 회사 동료분께 안쓰고 굴러다녔다던 NDSL를 양도받았다(이하 C). 작동은 다 잘되는데 얘는 또 액정 색감이 이상하다. 변색은 아닌데, 시야각에 따라 색감이 너무 심하게 바뀌고, 기본적인 시야각에선 꽤 어둡게 보인다.

 

그리고 이 제품 3개 다 겉면 생활 기스 또한 만땅인 상황에서... A B 자가 수리를 해볼까, 부품값 합쳐보니 어째 중고 제품 하나 가격이 나오겠네, 이리된거 하우징도 갈아볼까, 시리얼 넘버 스티커까지 날라가는게 꽤 아쉬운데, 내가 하우징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어디 업체 맡길까, 그럴꺼면 또 돈이 더 드는데... 등등 고민하다가.

 

그냥 일마존에서 상태 좋은 중고 하나 주문했다. 억지로 수리하고 하우징하고 거기에 쓰는 재료값에 노력 비용 생각해보면 차라리 이게 낫겠다 싶다. 가격이 흔한 당근 매물대랑 크게 차이 나는것도 아니고, 상태도 어느정도 보장되어 있을테고. 그리고 A는 노답이라 쳐도 B는 왠지 뚜껑 열고 내부 상태 정리만 해주면 다시 될것 같아서 간단한 공구 세트 및 기타 재료들까지 따로 주문했다. 혹시 변색이 액정이 아닐까 필름일까 싶어서 필름을 벗겨버리기도 해서(-_-;;) 그거도 사고.

 

사실 NDSL 게임 이제와서 하는것도 아니고, 정 할꺼면 3DS로 해도 되는거고(근데 풀스크린은 화질 열화가 심해서, 원본크기는 액정에 비해 너무 작아서 둘 다 별로다...), 액정이 좀 이상해도 C로 플레이 해도 되는거긴 한데... 아카이브 용도 인 셈 치고 일단 사 보자. 

 

뭔가 사는게 돈이 아까웠나보다 구구절절 말이 나오는거 보면. 그러니 마법의 주문을 외우고 끝내자. "가챠 좀 질렀다가 망한 셈 치자!"

 

 

 

이것저것 지르는 김에 스위치 라이트 악세사리도 몇개 구매했다. 손에 땀 찰때마다 매번 닦아가며 쓰는것보단 그냥 후면 케이스 쓰는게 낫겠지. 그립감 보충도 하고. 또 이동용으로는 튀어나온 아날로그 스틱 때문에라도 케이스가 있어야겠고.


 

플레이 타임 26시간. 생각보다 꽤 많이 나왔다. 특별히 심한 노가다는 안한것 같은데...

 

디아루가 Lv.59 러스터캐논/시간의포효/파동탄/냉동빔

헬가 Lv.58 화염방사/깨물어부수기/번개엄니/울부짖기

갸라도스 Lv.59 폭포오르기/깨물어부수기/비바라기/용의춤

토대부기 Lv.61 지진/우드해머/깨물어부수기/칼춤

찌르호크 Lv.63 브레이브버드/인파이트/전광석화/날려버리기

렌트라 Lv.63 10만볼트/얼음엄니/깨물어부수기/충전

 

최종 멤버 구성은 저렇다. 4세대 정석 3종세트에, 지하에서 잡은 헬가랑, 전설 디아루가까지. 디아루가는 속편하게 마스터볼로 잡았고, 약간의 노가다로 성격만 조심으로 맞추고 도핑약 부어서 HC 노력치를 다 부었다. 이 과정에서 돈이 좀 부족해서 노부부님(-_-;;) 한테서 갈취 좀 했다.

 

상대 NPC들의 레벨 곡선은 원작 그대로인데, 정작 모든 소지 포켓몬 경험치 공유라는 최신작의 사양은 가져와버린 탓에, 난이도가 개박살났다. 딱히 지하대동굴 노가다 할것도 없고 그냥 길 가다 마주치는 트레이너만 꼬박꼬박 잡아도 그냥 레벨빨로 압살해버린다. 8번째 체육관까지도 아무런 난관이 없었다. 

 

근데 리그전부터는 체감 난이도가 확 올라가긴 하더라. 일단 레벨이 엇비슷하거나 오히려 내가 부족한 상황인데, 실전몬 수준의 세팅을 다 가져와버리니 상대하기 꽤나 버겁다. 전투 시스템을 과거 사양을 유지한 탓에, 이후 작품들의 스펙 뻥튀기 - 메가진화, Z기술, 다이맥스 - 가 없는것도 체감 난이도 향상에 일조한다. 이상한 반칙 쓰는거 없이 그저 클래식하게 정직하게 상대를 해야한다.

 

...근데 사실 싱글 스토리 진행은 정직할수가 없다. 도핑약 도배를 하면 어떻게든 다 밀린다. 근데 근래에 그걸 좀 애용했더니 합법적 치트를 쓰는 느낌이라... 이번엔 자제했다. 덕분에 힘겹긴 한데 나름 할만한, 합리적인(?) 난이도로 리그전을 즐길수 있었다.

 

아무튼 이리저리 치이고 교체 플레이 할랬다가 스핏 딸려서 그냥 두대 맞고 죽어버리기도 하고, 죽어내밀기 노리고 일부러 몇마리씩 희생시키기도 하고, 전투 한번 끝날때마다 회복약 부활약 한가득 써줘야 하고. 그렇게 진행했다.

 

마지막 난천은... 화강돌 러스터캐논(안죽고 교체), 루카리오 지진, 트리토돈 우드해머, 밀로틱 충전->10만볼트로 나름 설계에 맞춰 순조롭게 진행했는데... 로즈레이드부터 갑자기 꼬이기 시작했다. 얘가 선공 잡고 오물폭탄을 던져대는데 죄다 크리 터지면서 찌르호크 아웃, 헬가 아웃. 뭘 꺼내도 일단 선공 쎄게 맞고 시작하니 처리하기 꽤 힘들었다. 때문에 (화강돌은 별거 없었고) 마지막 한카리아스 대면 상태에서 이미 파티는 너덜너덜. 지금 나와있는 찌르호크 죽이고 디아루가 내야지 했는데 얘가 칼춤을 추기 시작하고... 디아루가 꺼내봤자 지진 한방에 죽어버리고...

 

여기서 좀 고민했다-_-;; 망한것 같은데 리셋하고 다시 할까? 지금부터라도 도핑약을 쓸까? 어쩔까 하다가... 부활약 계속 쓰면서 찌르호크-렌트라 교체 짤짤이 위협으로 공격 계속 깎아내리고, 적절한 시점에서 기력덩어리로 부활시킨 디아루가 쨘 꺼내서 지진 버티고 시간의표효! 한방 컷 나더라. 이렇게 되는걸 가지고 이리 힘들게... 아무튼 막판 들어서 적당히 긴장감 있고 생각좀 해야 하는 게임이 되었다. 생각해보면 4세대 이전의 과거 시리즈들은 다 이 정도 난이도였고 최근작들이 너무 쉬워진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

 

이제 남은게 전국도감 획득하고 하드마운틴 진행인가? 꽤 많긴 하군. 빨리 끝내고 다른 포켓몬도 하고 도중에 손 놓은 슈로대도 다시 하고 그래야 하는데.

 

그리고 새삼스레 느낀건데... 스토리가 참 알맹이 없구나-_-;; 아니 이걸 스토리라고 불러줘야 하나 싶다. 호수에 급한 일이 생겼으니 찾아가보자 해놓고 그 험난한 눈길을 헤쳐가고 심지어 짐리더전까지 치르고 난 뒤에야 도착하는것도 이건 좀;; 싶었는데, 막판엔 "전포까진 꺼냈는데 계획이 망했네"라면서 악역 보스가 그냥 사라지고, 이후 아무일도 없었다는듯이 주인공의 여행이 계속된다. 아니 이게 뭐죠??

 

이래서 플래티넘이 고평가였나 싶기도 하고... 사실 나는 당시에 펄도 플래티넘도 다 일어판으로 했는데 그땐 아직 일어 실력이 안되서 까막눈으로 했다 보니 스토리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몰랐다. DP디아루가는 정발판으로 했을텐데 내용이 기억에 안남아있고(...)

 

이후 5세대 BW하면서 '남들은 스토리 고평가 하던데, 내가 볼때는 결국은 게치스가 나쁜놈이라는 결론의 권선징악이라서 뭐가 바뀐건가 싶다' 라는 감상을 가지면서 그다지 좋게 평가하지 않았는데, 지금와서 다시 4세대랑 비교하며 생각해보면 정말 천지개벽 수준의 장족의 발전이 있는 스토리였다ㅋㅋㅋㅋ 고평가 받을만 하네 그래. 

 

이전의 123세대는 다 리메이크가 되면서 스토리 및 연출적으로 보강이 꽤 되었는데 4세대는 혼자 리마스터가 되면서 그 럴 기회를 놓쳐버렸구나. 

 

게임 자체에 대한 평은 이전에 미리 했으니 생략한다. 몇몇 불만점들이 없는건 아니다만 나름 괜찮았던 4세대 리마스터 게임이었다. ...사람들이 바라던건 8세대 포맷의 4세대 리메이크였다는 아주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긴 하다만.


총력전 결산 기록을 까먹고 있었군. 721만점으로 7300등, in1만은 달성했다. 사실 in5천도 해보고 싶었는데 안되네.

 

원랜 719만점쯤에서 주차하고 총력전 파밍은 그만둘려했는데, 뭔가 분위기가 심상치 않아서 막판 몇일간 다시 파밍 및 육성을 했다. 그런데 레벨 및 스킬작은 한계가 있고, 여기서 더 스펙을 뽑을려면 캐릭들 별을 더 찍어줘야 한다. 이건 순수한 과금의 영역이다. 거기까지는 손 못대겠다. 있던 엘레프 끌어모으니깐 하루나 4성은 찍을수 있겠더라. 딱 거기까지.

 

그래서 막날에 721만점 찍고, 더 이상 기록 갱신은 힘들겠다 싶어서 그냥 티켓 다 쓰고 그걸로 주차했다. 오전에 그 점수 찍을때는 4100등이었는데, 하루종일 쭉쭉 밀리더니 최종은 7천까지 가버렸군-_-;;

 

다음 총력전도 또 같이 나오는 애들 뽑고 스킬작은 물론 엘레프작까지 해야 이 정도 순위를 들어올수 있다면... 일지감치 포기하고 설렁설렁하는게 더 나을수도 있겠다. 지금까지 했던 경쟁형 모바일 게임 중 in1만이 가장 힘드네 이게-_-;; 과금을 덜 한 탓도 있겠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