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4U 시나리오부터 시작. 우선 나루카미 유우 루트부터. vs요스케랑 vs유키코까지 진행.

P4D때는 단지 원작(전작?)의 캐릭터를 다시 만난게 반갑다는 느낌이었다면, 이 P4U는 캐릭터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분위기에서도 전작에서 이어진다는 인상을 받는다. 이야기의 배경이 동일하며 그에 따라 전작의 BGM을 그대로 쓰는게 참 익숙한점도 있겠고, 이야기 구성 면에서 개그신이 잘 들어가있는 점도 있겠고.


- 그러나 이러한 '전작에서 이어지는 인상이 잘 살아있다'라는 점이 다시 단점을 만들어 버린다. 이미 좋게 잘 끝난 이야기를 다시 억지로 재시작 시킨다는 점. 그것도 절친인 동료들과의 갈등을 만들어 내는 방식으로. ...상당히 불쾌하다.

이러한 '아군간의 갈등'이 단지 P4U라는 이야기의 도입부 용으로만 짧게 쓰이고 끝이라면 다행일테지만, 마가렛이 그런쪽으로 너무 몰아가면서 무게를 잡아버린지라 초반에 쉽게 끝날것 같지는 않을(=이야기 전체를 써서 하는 주제인듯한) 느낌이 든다 =_=


- 이야기 도입부가 상당히 짧다(급작스럽다)라거나, 이거랑 P4G 후일담이랑 P4D랑 같은 세계관이라고 하긴 어색한데, 라거나 하는 지적들은 일단 모른척 하는게 낫겠지? (...)


- 문제는 내가 P3에 대해서는 완전 까막눈이란거다. 애니판이라도 있으면 봤겠지만 하필이면 극장판으로 나와서 접하기도 힘들고, 이제와서 PS2 혹은 PSP 게임을 할수도 없고... 캐릭 하나 나올때마다 P4U의 네타바레는 피하면서 P3시절의 이야기만 위키같은데서 봐야 하는건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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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s치에까지 진행


- 라비리스의 쉐도우가 사건의 원흉! 이란게 너무 빨리 밝혀진것 같다. 정확히는 밝혀지는것도 아니고 주인공의 추측이 그대로 정답이 되는 안일한 전개. 약간의 개연성을 생략하고 지루함 없이 빠르게 전개되는건 좋긴 하지만...


- 라비리스의 캐릭터성이 생각했던거하곤 꽤나 다르다. 좋은 방향으로. 캐릭터 디자인이나 전투 스타일, 그리고 성우(...)를 바탕으로는 항상 틱틱대는 츤데레 스타일로 생각했는데, 의외로 책임감 강하고 당차고 착한 성격이었구나.

물론 뒷배경은 상당히 무거워 보이긴 하지만-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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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s아이기스까지 진행


- 일단 같이 들어온 동료들과의 대전은 다 끝났으니, '아군간의 갈등' 또한 끝인건가? 그랬으면 좋겠는데...


- 아이기스랑 엘리자베스가 나왔다. 본격적으로 P3 캐릭터들이 등장하는데... 게임을 반쪽밖에 즐기지 못한다는게 참 아쉽다 ㅠㅠ


- 그나저나 이 포스팅은 결국 실시간 코멘트 모음집이 되어버렸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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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s엘리자베스 완료, vs쉐도우 라비리스 직전...까지인 상황.


- "플레이타임 30시간 이러더니 별로 볼륨이 안큰데? 벌써 최종보스 코앞이야? 근데 딴캐릭들 루트는 뭐지?" 싶었는데...

To be Continued라닠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각 캐릭별로 vs쉐도우 라비리스 직전까지의 진행만 다 하고, 마지막에 통합루트가 나오는 구성인건가? 일단 나루카미 루트 클리어 시점에서 달성률은 8% 찍혀 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