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DLC로 새로 추가된 상업 제국을 해 보았다. 특수 기능으로 다른 제국의 행성에 지사를 세워서 추가적인 에너지를 뽑아먹는게 가능하고, 20 ~ 40 정도의 산출량이 나오더라. 결코 작은 수치는 아니긴 한데, 플레이 하면서 그다지 체감은 안들었다-_-;; 보이는 행성마다 다 도배하기도 힘든게, 1) 영향력을 많이 소모함, 2) 그 제국의 수도 행성쯤 되는게 아니면 산출량이 얼마 안됨, 3) 설치 하면 행성 확장한것과 동일한 패널티가 쌓임 등등의 이유 때문이다. 그 외에도 상업 제국 전용 이벤트 같은거도 딱히 없는듯 하고...


몇번 하다 보니 이젠 내정 플레이를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잡힌다. 인구 상황 및 직업 상황을 보고, 자원 상황을 보고, 빈 슬롯 상황을 보고, 그에 따라 적절한 건물 혹은 지구를 지어주고, 필요하면 팝 이주도 시켜주고, 남는 자원은 마켓에 팔고, 부족한 자원은 사오고. 이렇게 끊임없이 관리를 하고 있으려니 뭔가 심시티를 하는 느낌이었다-_-;; 


무역도 어떻게 하는지 감을 잡았다. 왠만하면 수집 범위 +2 정도로도 주변 커버가 가능해서, 그 외에는 상황에 따라(해적 낮추기 / 함선 생산력 확보 / 함대 수용력 확보 등) 적절한 모듈을 설치 가능했다. 또한, 무역 루트 지도 열고 특정 기지를 선택 한 뒤, 다른 기지를 우클릭 하는 것으로 경로를 바꿀수 있다는걸 이제야 알았다. 항상 수도 행성게로 직통만 되는줄 알았지;;; 그럼 무역 루트를 한곳으로 모으는게 가능해질테고, 거기만 중점적으로 해적 퇴치를 신경쓰면 된단 말이겠군.


이번 패치가 되면서 전체적으로 군사력 - 함대 전투력 확보가 어려워진 느낌이다. 나만 그런게 아니라, AI 그게 더 심하다. 대충 현재 함대 수용력 만땅까지만 뽑아놔도 주변 제국들에 비해 전투력이 우세하다고 뜬다-_-;; 그런데 문제는 각종 이벤트로 생성되는 세력의 함대 전투력은 이전과 비슷한 수치라는 점이다. 때문에 유목 제국이 각성해버리니 은하계 패자가 되어버렸다. 어떻게든 반항해 봤는데, 답이 안나와서 결국 항복을 했다. 그냥 바로 항복할껄 그랬나-_-;; 그래도 다행인건 유목 제국은 칸이 사망하면 공중분해가 된다는 점인데...


그 다음 문제는 L게이트를 열고 나온 나노 머신 그레이들이었다. 얘가 온 은하를 박살내고 다니고 있다. 함대 하나 전투력 2.9만하고는 1:1로 싸우면 겨우 이기는 수준이었는데, 상대 본진으로 가보니 그 2.9만 함대 3개가 날 반겨주더라. ...그리고 아직 후반 위기는 시작도 안했지. 이 시점에서 플레이를 포기하고 이렇게 포스팅을 쓰고 있다. 나중에 밸런스 패치가 좀 진행 되면 다시 해봐야겠다.


그리고 이 두 사건 - 유목 제국과 L게이트 - 사이에 큰 사건이 또 하나 있었다. 바로 기계의 반란. 다행히 뽑아놓은 함대들로 수습은 가능했는데, 문제는 얘네들이 내 행성을 가져가면서 인프라를 죄다 박살내버렸다. 생필품 생산 건물이랑, 거주 지구랑, 쾌적도 생성 건물이랑, 등등등. 아주 기계 기준으로 멋대로 갈아엎어놨더라. 여기서 플레이를 그만둘까 진지하게 고민하기도 했는데, 그래도 겨우겨우 뒷수습을 하긴 했다... 


안그래도 행성 관리가 끝이 없는데 저런 이벤트까지 계속 나와주니 게임이 초반 지났다고 심심해지진 않더라. 그런데 문제는 그것들이 좀 극복 가능한 이벤트여야 의욕이 나지...ㅠㅠ 게다가 행성 관리만으로도 바빠서 전쟁은 한번도 안했었는데, 맘먹고 했으면 정말 쉽게 밀어버렸을것 같다. 일반 제국의 함대 생산 관련 AI도 좀 점검이 필요해 보이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