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번 플레이를 교훈 삼아. 맵 크기는 초대형에서 대형으로 줄이고. 평화주의 떼버리고. 기원도 해양 낙원 떼버리고. 겉보기에 가까운데 빙 돌아가기 싫어서 하이퍼레인 2배수로 늘리고, 그러면 맵이 또 너무 단조로워질것 같아서 두팔 나선은하로 하고.
- 그렇게 시작 했는데 초반 리트라이를 꽤 했다. 처음 보이는 이웃 국가가 바로 전쟁 거는 우주, 얼마 확장도 못했는데 다른 국가 길막하는 우주, 하나뿐인 확장 라인을 몰락이 길막하던 우주 등등.
- 이전처럼 연방 만들어서 의장 독점하고 함대 수용력 뻥튀기 할려 그럤는데, 전쟁 투표 반대를 몇번 했더니 거기에 불만 갖고 다 떨어져나갔다. ...내 연방 ㅠㅠ 그래서 연방은 포기하고 은하 관리자도 노선을 바꿨다. 합금 한가득 퍼주면서 호의 사오니깐 어렵지 않게 무기한 의장까진 되긴 하는군.
- AI가 많이 좋아지긴 했나보다. 이전까지는 타이탄 나올 정도로 테크 올리고 옆 국가 하나 통채로 먹고 했으면 이제 다른 국가 다 미개함 띄우면서 은하패왕이 되던데, 이젠 그렇지 않다. 겨우 동등함 수준이다. 연방에서 떨어져 나간 이웃 국가 그냥 힘으로 먹을까 헀는데, 함대 전투력도 동등함인 상황에서 국경 성계를 이온 캐논까지 해서 완전 요새화하고 전투력이 4만 나오더라-_-;;
비슷한 전투력인 함대 넣으면 지고, 10만 가까이의 전병력을 집중하면 요새 하나 뚫긴 하는데 아군 전함 손실 때문에 전피가 미친듯이 솟아오르고, 상대 함대가 이제 내 땅은 헤집어놓는다. 이거 전쟁 어떻게 해 볼려다가 밤만 새고 몇시간치 세이브 다시 되돌렸다. 나도 국경 요새화좀 하고 점프 드라이브로 요새는 건너뛰고 다른 성계 먼저 먹고 해야겠다.
게임 중후반 가서도 대등한 전쟁이 되는게 참 낯선 광경이긴 한데, 생각해보면 오히려 이게 제대로 된 게임이긴 하겠지 그래.
- 제국 규모 패널티는 그냥 압도적인 과학력으로 커버가 된다. 다만 과학자 유지를 위해 소비재가 그만큼 많이 필요하고, 합금도 예전처럼 많이 뽑다보니... 광물이 부족하다. 빨리 물질감압기를 지어야 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