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직 '한 판'도 못 끝낸 상황이긴 한데, 한 판 끝낼려면 시간이 더 오래 걸릴것 같아서(와우 레이드도 뛰어야 하고, 외출 약속도 있고...) 일단 중간 포스팅.


- 첫 인상은 신작 혹은 후속작이라기 보다는 '문명5의 대격변급 확장팩'이란 느낌이다. 그만큼 게임의 기반이 문명5랑 매우 흡사하다. 문명5로 문명 시리즈에 첫 입문을 하고 그 뒤에 문명4를 했었는데, 그때는 완전 다른 게임을 하는 느낌이었던것과 상당히 대조된다.


- 불가사의나 도시 구역이 타일을 잡아먹게 되면서 지금까지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공간 자원'의 중요성이 상당히 강화됬다. 공간 활용의 중요성이 이렇게 강한 게임을 하는건 심시티(2013) 이후로 처음인듯. 게다가 그런 구역들이 타일을 차지하고., 주거 공간 및 편의 시설로 시민 수에 대한 이중 제약이 있는데다, 전문가 슬롯도 따로 없다 보니 시민 수의 중요성이 전작만큼 중요하지 않은 느낌이다. 즉 시민 수 많이 불리기도 힘들고, 불려봤자 시민 슬롯이 그만큼 많이 존재하지도 않는 상황.


- 문명5의 시스템을 상당수 그대로 가져와서 조금씩 바꾸거나 개선한 스타일인데, 그 중 사회 제도는 완전히 갈아엎었다. 기존의 포인트 획득 후 특성 트리(-_-;;)를 찍는게 아니라... 그냥 과학 트리가 한벌 더 생긴 꼴이 되었다. 문화로 찍는 사회 제도들에도 불가사의나 각종 기능 해금이 붙어있다. 음 글쎄. 동일하게 작동하는 기능이 내용만 다르고 두 벌 있는건 그다지 좋게 안보이는데...


- 사실 지금 플레이는 이미 두번째이다. 첫 플레이는 40분만에 야만인에 탈탈 털려서 그냥 포기했다-_-;; 도시 포격이 없다보니 첫 전사 사망하고 그 뒤로 병력을 안뽑으니 대책이 없다. 그래서 두번째 플레이는 초반에 병력을 좀 뽑았는데, 2전사+1투석병에 정책으로 야만인 전투시 전투력 +5 선택한것 만으로도 상당히 편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딴건 몰라도 저 야만인 상대 전투력 정책은 초반엔 필수로 보인다.


- 그렇게 초반에 병력을 뽑아서 주변 야만인들은 다 정리 했는데, 다른 AI도 마찬가지로 야만인에 털리는 중이고 나는 병력이 많고... 게다가 아직 극초반이라서 그런지 전쟁광 패널티도 없네? 싶어서 바로 옆 문명 도시 하나 겨우 있는거 전쟁 걸고 먹었다-_-;; 문명5때는 이런짓 하면 초반부터 행복도가 개판나서 힘들었는데, 그때와는 달리 이번엔 도시 수에 따른(그리고 점령된 도시면 더 강하게) 전역 불행 같은게 없다보니 별 문제가 안된다. 무한 도시 확장에 대한 견제는 있어야 될것 같은데, 정말로 없는건지 내가 아직 못찾은건지.


- 초반부터 병력을 뽑아야 하고, 건물 짓기 전에 도시 구역부터 먼저 지어야 하다 보니 생산이 엄청나게 부족하다. 게다가 과학 관련 구역을 모든 도시에 지을수 없다 보니 과학 테크도 느려...야 정상인데, 148턴에 중세 막바지까지 왔으니 오히려 더 빠르다-_-;; 이게 다 유레카 때문. 조건을 만족하면 필요 과학이 반토막 나버리니... 초반에는 특정 조건 만족하기 위해 일부러 그 행동을 했어야 하는데, 중세쯤 접어드니 조건 보지도 않아서 뭔지도 모르는 유레카들이 의도치 않게 막 펑펑 터진다-_-;; 


- 사실 과학 뿐만 아니라 다른 수치들도, 생산 부족(=만들어야 할게 많음) + 특정 조건 타일 없음 등의 이유로 도시 구역을 다 못지은것 치고는 나쁘지 않게 벌어먹고(?) 살고 있다. 구역에 너무 얽매이지 않도록 수치 밸런스를 잘 잡은걸까. 아니면 그냥 이번 플레이가 우연히(?) 좋게좋게 흘러간걸까.


- 벌목을 통한 순간 생산 획득이 이전에는 노동자가 몇턴에 걸쳐서 했어야 했는데, 이번엔 클릭 한번에(물론 행동 횟수는 차감되는듯 하지만) 획득 가능하다. 게다가 느낌상 주는 생산 양도 더 늘어난듯한...? 또한 벌목 -> 생산 뿐만 아니라 쌀, 밀 등의 자원 -> 식량도 가능하게 됬다-_-;; 이걸 뽑아버리는게 이득인지는 잘 생각해 봐야겠지만.


- 맵을 대륙으로 선택했는데, 좀 잘못 걸렸다. 지금 내가 있는 대륙에 문명이 3개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내가 먹었고, 나머지 하나가 남쪽에 있는데 정글이 잔뜩 깔린 좁은 땅을 지나가야 되서 공격하기가 매우 힘들다. 나머지는 항해술 업글을 늦게해서 아직 탐색조차 제대로 안된 상황이고... 정복 승리는 힘들고 다른쪽으로 선회하는게 좋으려나.


- 인터페이스는 좀 불편한면이 있긴 하다. 일단 툴팁에 단축키 설정 되있는게 뭔지 띄워주고, 모든 버튼에 대해 단축키 설정이 가능하면 그나마 나아질것 같은데... 특히 도시 인터페이스 버튼들에 대한 단축키가 시급하다-_-;; 그리고 타일 마우스 오버 툴팁 뜨는 딜레이도 너무 느리다. 이런건 옵션 같은데 넣어줘도 될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