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와 블리스터. 꽤나 컴팩트한 구성이다.
빙룡 / 염룡. 비클 모드. 패키지 상태 그대로 꺼내놓은거라 그런지 뭔가 각이 잘 안맞는다. 특히 팔 부분. 근데 뭐 재변형 반복하기엔 시간 너무 오래 걸릴듯 하니 대충 겉만 보고 가자.
빙룡 / 염룡. 시스템 체인지. 상체는 완벽한데 하체가 좀 아쉽다. 허벅지는 개별 메카의 허벅지이기 이전에 초룡신의 허리 위주의 조형이고, 또 비클 상태의 프로포션에 맞추느라 다리 볼륨이 작아졌다. 이 둘이 합쳐지면 다리가 굴곡 없는 일자가 되어버린다. 변형 합체를 해야 하니 어쩔수가 없구만.
초룡신. 심메트리컬 도킹. 팔은 프로포션 파츠를 사용했다. 어차피 총 수납된거 꺼내서 붙여아 하는거면 별도 파츠 쓰는거나 마찬가지지. 원작의 변형 과정이 그대로 구현되어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포션이 살아있지만, 물론 가동 및 프로포션에서 손해를 보는 부분은 있다. 개별 메카일때 작아 보이던 다리가 합체 후 어깨가 되니 이건 또 너무 크기가 커진다. 반대로 몸통과 팔은 다리가 되면서 볼륨이 너무 작게 느껴진다.
근데 뭐 고전 DX 완구도 대략 이런 느낌이었고, 그건 어쩔수 없는 부분인 셈 치면 당연한 말이지만 DX하곤 비교조차 안될정도로 기믹과 프로포션과 가동이 다 같이 살아서 조화되고 있다.
다리에 프로포션 파츠 사용. 슈미프와 마찬가지로 완전한 커버를 덮어씌우는 형태이다. 프로포션은 확실히 더 안정된다. 다만, 이게 꼭 커버여만 했는가? 라는 생각은 든다. 프로포션 파츠 쓰는게 싫다는게 아닌데, 저렇게 겉은 다 덮어씌우면 속에 들어있는게 의미가 없어지잖아. 그냥 볼륨 업 파츠를 외부에 추가적으로 붙이는 형태면 안되었을까 싶네.
가슴 프로포션 파츠는 사용 안했다. 이건 프로포션 파츠라기 보다는 액션 파츠인데, 뭐 그렇게까지 가동 시킬건 없고, 개별 메카의 허벅지를 희생시킨 덕에 초룡신의 허리가 그럴듯하게 잘 나와서 딱히 바꾸지 않아도 외형이 괜찮다.
더블 톤파 손에 들고 적절히 포즈. 슈미프도 그랬는데 허리에 크레인/래더 부착한 상태에서는 팔 위치가 너무 어정쩡해진다. 그리고 포즈라고 하기에도 가동이 제한되는 부분이 꽤 많아서 적당히 팔다리만 굽힌 정도이다. 가동성과는 별개로 관절 강도는 원래 이런건지 뽑기를 잘못한건지 썩 좋은편은 아니다. 합금 관절이 들어가서 뻑뻑한 곳(주로 고관절)과 플라스틱 끼리 지나치게 부드럽게 움직이는 곳(주로 무릎)이 다 있어서 원하는대로 꺾을려면 좀 고생을 해야 한다.
정가가 꽤 비싼 제품은 맞는데, 그에 따른 가성비 문제를 제한다면 제품 자체는 잘 나왔고 만족할만 하다. 기믹의 기발한 재해석, 혹은 디자인의 과감한 리파인은 없지만, 그저 기본기에 충실하여 모범적인 결과물을 내놓았다는 느낌이다. 이렇게 정리하니 더합체랑 비슷한 방향성이긴 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