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키고 영상 찍으면서 풀콤 달성한게 어째 죄다 큐트곡이네;; 딱히 의도한건 아니었는데...)


가챠가 아닌(!) 게임 플레이에 관한 글을 쓰는건 참 오랫만이군-_-;; 아무튼. 이번에 새로 추가된 스마트 라이브에 관한 이야기이다. 세로 모드 플레이를 낸다길래 밀리시타처럼 기존 게임 플레이 방식을 간략화 하겠거니- 싶었는데, 완전 새 게임을 내놔서 꽤나 당황했다-_-;;


기존 데레스테 가로 플레이가 비트매니아로 대표 되는 건반형 리듬게임이라면, 신규 추가된 세로 플레이는 태고의 달인으로 대표 되는 원버튼 리듬게임(이거 말고 더 정확한 혹은 일반적인 장르명이 있는진 모르겠다.)이 되었다. 대 장르 구분은 '리듬 게임'으로 동일하지만 플레이 방식이 완전 변하였기에 그야말로 '새 게임'을 하는 신선한 느낌이었다. 간만에 스태미너 포션까지 다 털어가며, 이벤트도 아닌데도 (풀콤을 찍기 위하여(...)) 플레이에 열중했다.


일단 하단에 지정된 PLAY AREA는 페이크. 가로 모드와 마찬가지로 화면 전체의 그 어느곳이라도 터치하면 노트 입력으로 판정된다. 터치 입력을 판정선 바로 위에 해서 기존 가로 모드와 동일한 감각으로도 플레이 가능하지만, 어차피 '위치'를 판단해야 하는 입력은 없다 보니 판정선 위치와 무관한하게 아무 곳에나 터치 입력을 하여도 딱히 불편함이나 플레이의 어려움은 없었다.


플릭 노트도 그냥 위아래로 쓱 쓱 밀어주면 되는데, 문제는 꺾이는 슬라이드 노트. 판정이 이상하단 말이 참 많이 나왔는데, 결론만 말하자면 노트 선은 이번에도 역시나 페이크(-_-;;)이고, 중요한것은 선이 꺾이는 '방향'이다. 그 방향으로 마치 플릭 처리하듯이 쭉 밀면 판정선 위의 마커가 적절한 위치에 고정된다. 그 상태에서 터치 입력 유지하다가, 꺾이는 지점 통과하면서 효과음이 나고, 그 직후 다시 다음 꺾인 방향으로 플릭해주고, 터치 유지하고, 이하 반복.


익숙해지면 결국 기존 가로 모드의 연속 플릭이나 트루 슬라이드랑 비슷한 느낌으로 처리가 가능해진다. 타이밍 맞춰서 위 혹은 아래로 쭉 쭉 쭉 쭉. 다만 지속적으로 플릭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처음 시작 위치를 잘 잡아야 한다. 아랫쪽으로 계속해서 꺾이는 노트인데 터치를 액정 아랫쪽에서 시작해 버렸으면 밑으로 더 플릭해서 내릴수가 없는(액정 범위 밖으로 벗어나기에) 상황이 생겨서 망한다.


기획 의도는 '한손으로 폰 잡고 엄지 플레이!'인것 같고, 실제로 그렇게 플레이가 가능한데... 고난이도로 갈수록 점점 양손을 써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안즈의 노래나 토키메키 에스컬레이트나 다 짧은 박자에 플릭과 일반 터치 노트가 섞여 나오는데, 플릭 후 손가락을 떼고 다시 입력을 하는걸 손가락 하나로 짧은 박자에 맞춰 하기엔 참 힘겹다. 또한 쓰는 폰이 꽤나 크고 무겁다 보니(아이폰6S+) 한손으로 잡고 하기에는 무게 중심이 불안해지는 경우도 있다. 결국 양손으로 잡아서 한쪽 손은 받치는 용도로라도 쓰게 되는데, 아직까지도 적절한 잡는법을 잘 모르겠다. 물론 계속 하다보면 어떻게든 익숙해질 문제들이긴 하지.



풀콤작 현황. 트릭은 아직 진행중이고, 프로 이하 난이도는 뭐 문제 될것도 없겠지. 마스터+는 애초에 풀콤작 시도조차 안하고 있지만 몇몇 곡은 우연히(?) 달성 하기도 했다. 그리고 메인인 마스터는 현재 남은 곡이... 8개군. 많네.


코이카제 (26)

메르헨 데뷔 (27)

작은 사랑의 밀실사건 (27)

공명세계의 존재론 (27)

안즈의 노래 (28)

독버섯 전설 (28)

비밀의 투왈렛 (28)

트랜싱 펄스 (28)


근래에 나온 고난이도 곡중 하나인 쌍익의 아리아는 이미 이벤트때 풀콤을 했었는데, 정작 코이카제는 밑의 다른 곡들과 마찬가지로 잠정적 보류(라고 쓰고 포기라고 읽는다) 상태이다. 저게 어딜봐서 26렙이야 미친-_-;;; 풀콤 쉽게 안될것 같은 곡들은 일찌감치 내버려두고 통상곡 이벤트 시즌에는 플레이 100회 채우기 중심으로 하고 있다. 체감상 1/3은 한것 같은데 제대로 하나하나 세서 통계 내기에는 귀찮으니 생략.



p.s.밀리시타가 SSR 확정 10연차 이벤트를 한다길래 처음으로 과금을 했는데, 중복이 튀어나왔다. ...이런 미친. SSR 가지고 있는게 꼴랑 3장인데 뭔 벌써 중복이 튀어나오냐. 하긴 뱅드림도 동일한 이벤트 했을때 중복을 뱉어냈었지. 자주 하지도 못하는 게임들에 큰 맘 먹고 지름한게 왜 다 이따위 결과로 나오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