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CHIKURA Fes VOL.03 with ILLUSTAR, 후기

- 약 5시간. 출연진 뜨는거 보고 아니 이건 사실상 미니 아니사마잖아 ㅋㅋㅋ 그럼 보러 가야겠네! 싶어서 참여한거였는데, 공연 시간 조차 아니사마급으로 할줄은 몰랐다 ㅋㅋㅋ 아니 대충 두세곡씩 부르고 들어가도 그러려니 했을텐데, 출연진 전부 다 30분 넘게 각자의 미니라이브를 한다. 허허 세상에.
- 자리는 2층 최전열. 위험하니 서서 보지 마라는 경고는 딱히 들은건 없었지만, 주변 대략 3열까지는 안서는 분위기더라. 그 상황에서 최전열인 내가 서버리면 뒤에 다 강제로 서라는 말일테니, 그리고 앉아 보니 딱 적당하게 무대까지만 보이고 1층 관객석부터 난간에 가려지는 형태라서 내 시야 때문에 일어나야할것도 없었다. 그래서 라이브 내내 앉아서 관람했다. ...의도한건 아니었지만, 잘 한 선택이었다. 5시간 내내 서 있었으면 정말 다리 박살났을꺼야.
- 이 라이브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가장 큰 문제는 이게 '그놈들'의 본진이라는 점이었다. 뭐 본진에 내가 가는거니 어쩔수 없지 라는 생각 반, 그래도 올 스탠딩이 아니라 좌석제니 심하게 못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 반이었는데, 실제로 겪어 본 봐... 결론만 말하면, 하스 라이브보다 상태가 양호했다, 진짜로.
일단 좌석 위치상 내 눈에 보이는 다른 관객이 없으니 발전기나 오시쟘은 상관 없음. 각도 조금만 바꿔도 1층 최전열은 보이는데 발전기 고작 세네명 뿐이었고 점프는 하지도 않더라. 지랄은 이제 내 뒷쪽에서 들려오는데, 얘네들이 정말 착실하게 '네타곡'에만 넣고 그렇지 않을땐 조용하더라. 때와 장소를 지킨다는게 이런 의미였나... 또한 그놈들의 메인이 될 DJ 파트도 뭔가 네타곡만 주구장창 나오지도 않았다. 빈도가 이렇게 적어도 괜찮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물론 내가 알고 또 좋아하는 곡이 그들에겐 네타곡 취급 당하는꼴을 듣는건 싫지만, 그래도 럽라 정규 라이브에서 듣는것 만큼 기분 나쁘지는 않았다. 이유는 여럿 있었겠지만, 그 중 하나는 그놈들 특유의 가래 끓는 목소리가 아니었다는 점도 있다. 국내산이라 그런가 (?)
- 인상적인 곡들을 짚어보면. 우선 DJ파트에서 홀리홀리. 이번 라이브에서 가장 감격스러웠다. 이러쿵 저러쿵 해도 현재는 하스를 메인으로 파고 있는게 맞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 곡을 선곡해줘서 고마웠다. 네타곡이 아니라서 뭐가 튀어나올 여지가 없다. 여기서 도도도 나왔으면 아마 위에서 적은 이번 라이브 전체의 감상이 완전 뒤바꼈을수도 있다. 또한 일본 현지에선 결코 나오지 않던 떼창(!)을 한것도 좋았다.
- DJ 파트의 하레하레 유카이. 아니 이게 나와? 이것도 쿠라 네타곡이야? 사람들 반응 보니 그렇진 않은것 같은데??? 허허허 노인 복지 감사합니다.
- 치하라 미노리, 나가토 유키 캐릭터 송. 아니 이게 나온다고??!?! 정말 생각도 못한 곡이라 깜짝 놀랐다. 이번 라이브에서 감격스런 곡 2위이다. 노인 복지 감사합니다 진짜로. 아 그리고 셀프 프로듀스 중간중간 마이크를 관객석으로 넘기는데 이거 콜 넣는 사람은 드물더라 ㅋㅋㅋ 사실 나도 이거 곡 예전에 자주 들었었지- 근데 어느 애니 곡인지 기억도 안나네- 그러고 있었으니.
- 피키피키, 블랙 샤우트. 사실 참여 멤버만 보면 그 쪽 곡 당겨 올꺼면 포피파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은 했는데, 이게 나오네. 정말 오랫만의 뱅드림곡 라이브였다.나중에 찾아보니 커버 정규 음원도 있더군. 라이브에서 이거 자주 하나 보구나. 근데 이번 라이브에서 뱅드림도 같이 파는 사람은 드물었는지 콜이 좀 다른 곡에 비해 빈약하더라 ㅋㅋ
- 쉬즈, 다이 더 스카이. 이 곡에 워어어 떼창급 콜 넣는걸 이렇게 단시일내에 또 하게 될줄은 몰랐다. 그리고 중간에 그거 ㅋㅋㅋ 그 타이밍 아니잖앜ㅋㅋ 아니 이번 라이브 관객 주역은 다 아이마스쪽 팬인것 같았는데 왜그럽니까 ㅋㅋㅋㅋㅋㅋ
- 모르는 곡이 많긴 했다. 일부러 예습하거나 그러지도 않았다. 이젠 안다. 단기간 내에 잘 모르는거 연관 없었던거 억지로 들으려 해도 귀에 안들어 온다는 것을. 그래도 이젠 모르는 곡을 어떻게 즐길것인가도 익숙해 졌고,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향 센서는 정직하게 반응한다. 피키피키 곡들. 디포디제도 엘레가든/아게마츠 곡 위주인가? 괜히 엄한거 찾아 듣다가 내상 입지 말고 이쪽이나 파봐야겠네.